Project Overview

oksusu는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SK브로드밴드의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같은 공간에서 함께 보는 전통적인 미디어 콘텐츠 소비에서 벗어나 개인 위주의 세분화된 시청 형태로 미디어 소비 행태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편성이 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시청하기 보다는,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SKT가 제공해오던 TV, 모바일, 웹 환경 뿐만 아니라, VR 환경에서도 콘텐츠 활성화를 꾀할 수 있는 VR 서비스를 기획하였습니다.

Project Goal

oksusu social VR은 사용자로부터 콘텐츠 시청에 대한 새로운 방식과 흥미로운 사용기능을 제안합니다.
모바일이나 웹을 통해서만 소비할 수 있던 옥수수의 다양한 카테고리의 컨텐츠는 VR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컨텐츠 소비에 대한 새로운 습관을 제시하며 기존과 다른 공간에서 만난 타인이 서로 소통하도록 돕는 서비스가 되고자 합니다.
함께 즐기는 소셜 서비스로서 영상에 대한 군중시청의 효과를 높이며 동시시청과 아바타 관리 등으로 영상/소셜 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출합니다.

Menu structure

최대 8명의 사용자가 함께 콘텐츠를 시청하는 소셜 특화된 설계 및 구조를 기획하였습니다.
소셜 공간이면서 콘텐츠를 시청하기에 적합한 룸을 구성하여 사용자 간에 원활한 의사 소통 및 상호 작용이 일어 날 수 있도록 하고, 하나의 콘텐츠로도 다양한 테마의 룸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공간은 크게 Home, Room, Personal 등으로 나뉘며 각 공간에서의 특화된 기능수행이 가능합니다.

Room UI hierarchy

컨텐츠를 함께 시청하는 룸에서는 표시되는 정보들에 대한 체계가 필요합니다.
스크린, 알림창, 팝업창으로 화면들을 그룹화하여 각 그룹마다 표시 거리, 크기 등에 대한 정책을 정했으며 이로 인해 VR을 사용하면서 겪게 되는 정보에 대한 혼선을 큰 폭 줄였습니다

Controller UI

Gear VR, Day Dream Controller를 기준으로 사용성을 분석하고 정의하여 ui 및 interaction에 적용하였습니다.

Concept keyword

옥수수 social VR의 이미지를 통해 컨셉을 도출하기 위해 Keyword 를 도출해보았습니다.

Concept motif variation

라운드 엣지 심볼을 기본 컨셉으로 하여 원형과 라인으로 발전시켰습니다. 하나의 컨셉 심볼로 확장성 있고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icon

간결하고 직관적인 인터렉션을 위해서 라운드 엣지의 심플한 라인의 아이콘을 작업했습니다.

UI Component

기본적인 표면은 둥근 모서리가있는 직사각형태를 통일성 있게 유지합니다. 모든 패널 기본 Round 값은 50x50 혹은 10x10으로 구성합니다.

Keyboard

stt 기능, 이모티콘 등 다양한 기능들과의 확장성을 고려하여 입력 필드와 키 영역 및 버튼 영역을 정의하였습니다.

Contents

Home 화면에서 시청할 콘텐츠를 선택하여 룸으로 입장하게 됩니다. 나만의 아바타를 꾸며볼 수 있고 친구 리스트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Room theme

거실, 영화관, 콘서트 홀 또는 스포츠 룸과 같이 여러 가지 다양한 VR 공간을 제공합니다.
또한 사용자가 자신의 가상 공간을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도록하는 계획도 있습니다.

Player component

플레이어 컴포넌트를 통해 시청 중 개인 마다 세부 옵션을 조정할 수 있으며, 옥수수 모바일 앱 사용자들과 실시간 채팅에도 함께 참여할 수 있습니다.

Emotion

시청 중 자신의 감정을 6가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Social name tag

네임택을 눌러 친구에게 좋아요를 보내거나 친구추가, 음소거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Prop controller UI

룸마다 다양한 테마 프롭을 배치하여 던지거나 흔들 수 있습니다.

Mobile app Banner

Mobile app Banner

체험을 원하시는분은 Google play에서 다운받으세요.
Gear VR, Daydream 단말이 필요합니다.




SK Social VR UX Design

  • Company: SK / Date: 24 October 2018. / Category: UX design